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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이상범입니다. 아름다운 소리를 찾아 진지하게 진공관앰프를 탐구하고 있습니다. hifimuse@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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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6L6은 영원히
    회로와 부품 2025. 3. 28. 16:08

    6L6은 영원히
    1936-96, 60년간의 역사

    By Eric Barbour, 1996


    진공관에 대한 관심을 두고 비난을 고집하는 기술자들에게 괴롭힘을 당하는 경우, 간단한 대답이 있습니다. 간단한 질문만으로도 그들을 침묵시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30년에도 초기형 집적회로(IC)가 여전히 제조되어 신제품에 사용될 것인지 물어보세요. 그들이 정직하다면 답은 "아니오"일 것입니다. 그런 다음 최초의 빔 출력관이 오늘날에도 수백만 개씩 팔리고 있으며, 60년이 지난 지금도 쓸모없어질 조짐이 보이지 않는다고 말하세요. 그러면 그들은 사라질 것입니다.

    1996년 3월 현재, 강력한 6L6는 60주년을 기념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러시아와 중국에서 제조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기타 앰프에 있어서 그 인기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으로 확신합니다. 기존 기술을 끊임없이 없애고 이를 사용하는 사람들을 저주하는 주류 전자 산업의 다양한 "전문가"들은 6L6에 대해서는 아무것도 할 수 없습니다. 그것은 여전히 ​​록앤롤 기타의 지배적인 보이스메이커입니다.

    많은 "전문가"들이 복잡한 아날로그 컴퓨터부터 DSP 칩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반도체가 가득한 기즈모로 6L6 기타 앰프를 공동 시뮬레이션하려고 시도했지만 기술적으로는 성공적이었고 재정적으로는 거의 성공하지 못했습니다. 오늘날 6L6 파워앰프를 만드는 회사는 많습니다. Fender, Mesa-Boogie, Ampeg, Peavey, Kendrick, Victoria, Soldano, THD, Louis Electric 등 많은 회사가 6L6에 일부 제품 라인을 투자했습니다. 그러니 "죽은 기술"에 대한 불평을 받아들이지 마세요.

    1. 역사

    1931년에 라디오 세트의 오디오 출력은 UX-171 및 UX-245와 같은 3극관이 주도했습니다. 하지만 푸시풀 245가 5와트를 쉽게 생성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제조업체는 더욱 효율적인 출력관을 요구하며 지속적인 압력을 가했습니다. 처음에는 5극관이 답이었습니다. 5극관은 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최초의 미국 출력관은 Champion P-704 및 Arcturus PZ였습니다. 이것들은 매우 초기 유형이었고 신뢰성 문제가 있었습니다. 이것들은 1931년 6월에 출시된 RCA의 UX-247로 빠르게 대체되었습니다. 갑자기 단일 진공관에서 2.5와트를 얻을 수 있었고 구동 요구 사항이 쉽고 250볼트에 불과했습니다! 수백만 대의 라디오가 '47을 사용했고 6.3볼트 히터가 있는 후속 모델인 42는 훨씬 더 인기가 있었습니다. 이어서 38, 48, 59, 2A5, 6F6가 출시되었고, Mazda AC/Pen, Cossor MP/Pen, Osram MPT4, Mullard PenA4 등 유럽관도 다수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RCA 엔지니어는 더 높은 목표를 추구했습니다. 낮은 왜율과 높은 효율성입니다. 그들은 46(B급 푸시풀을 위해 고안되었고 한 쌍에서 20와트를 제공함)과 더 작은 배터리 세트 유형인 49 및 52와 같은 특수 전원 4극관을 개발했습니다. 1932년 후반에 48이 출시되었는데, 이는 스크린 그리드를 46에서처럼 제어 그리드와 병렬로 연결하지 않고 스크린 그리드를 별도로 연결하게 고안되었습니다. 영국에서 비슷한 개발이 Hivac "Harries"였습니다. 하지만 48은 6L6의 궁극적인 아버지였고, 그 이후에 나온 모든 것이었습니다.


    이것은 기술적 기본사항을 설명하기에 좋은 곳입니다. 3극관에서 전자는 열에 의해 음극 또는 필라멘트에서 끓어 나옵니다. 전자는 애노드 플레이트에 강하게 끌립니다. 그러나 거기에 도달하려면 경로에 있는 제어 그리드를 통과해야 합니다. 그리드의 전압을 변경하면 전자 흐름이 변경됩니다. 아주 단순합니다.


    불행히도 여기에는 세 가지 문제가 있습니다. 첫째, 낮은 플레이트 전압에서 흐를 수 있는 최대 전류가 제한되어 최대 출력이 제한됩니다. 둘째, 높은 최대 플레이트 전류를 얻으려면 "mu"(전압 이득)가 낮아야 하며, 높은 그리드 구동 전압이 필요합니다. 세 번째 문제는 플레이트와 그리드 사이의 커패시턴스가 그리드와 플레이트의 이득에 의해 확대된다는 것입니다. 이것이 "밀러 효과"이며, 이로 인해 고주파에서 3극관을 사용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3극관은 전력 증폭기로 사용될 때 주파수 응답과 효율에 한계가 있습니다.


    1930년대에는 문제를 해결하기 어려웠습니다. 결국 낮은 커패시턴스의 3극관이 설계되었습니다. 하지만 당시 효율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그리드를 추가하는 것이 가장 좋았습니다(그림 1). 이를 "스크린" 그리드라고 불렀습니다. 그리드와 플레이트 사이에 정전기 스크린 역할을 하여 플레이트-그리드 커패시턴스를 줄였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단파대역으로 확장되었고, 스크린을 통해 더 높은 주파수 응답이 가능해졌습니다. 또한, 스크린의 고정 전압이 플레이트 전류를 플레이트 전압의 변화에 ​​덜 의존하게 만들어 이득도 증가했습니다. 그 결과로 나온 "4극관"은 라디오의 RF 증폭기 표준이 되었고, RCA 48은 오디오용으로 만들어질 수 있는 4극관으로서는 최고 수준에 가까웠습니다.


    하지만 오디오 증폭에 사용될 때 4극관은 문제가 있습니다. 2차 방출은 스크린 그리드로 끌려가 낮은 플레이트 전압에 대한 플레이트 전류를 낮춥니다. 이것이 유명한 4극관 "킨크"(그림 2)입니다. 오디오 왜율의 원천이며, 일부 낭비되는 에너지를 나타냅니다. 이 때문에 스크린과 플레이트 사이에 세 번째 그리드가 추가되었습니다. "서프레서(억제)" 그리드는 넓게 간격을 두고 있으며 캐소드와 동일한 전압을 갖습니다. 따라서 플레이트에서 반사되는 2차 전자는 스크린에서 밀려나 플레이트로 돌아갑니다. 킨크가 사라지고 "5극관"이 생깁니다. 이득과 효율이 매우 높고 주파수 응답이 우수하며 왜율이 낮아집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RCA 엔지니어는 5극관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분명한 문제 중 하나는 스크린과 제어 그리드가 서로 다른 와이어 간격으로 감겨 있다는 것입니다. 일부 전자는 제어 그리드의 공간을 통과하여 그 공간에서 직접 스크린 그리드 와이어에 부딪히거나(또는 쓸모없는 방향으로 편향됨) 됩니다. 이러한 전자는 낭비되는 에너지이며 부하에 도달하지 않습니다. 스크린에 부딪히는 전자는 그저 스크린을 가열할 뿐입니다. 유사한 상호 작용이 스크린과 서프레서에서 발생할 수 있지만 대부분은 2차 전자와 관련이 있습니다. 그리고 일부 전자는 그리드 어셈블리의 상단과 하단에 있는 갭을 통과하거나 그리드의 측면 막대에 부딪힐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 전자 빔은 우회 경로를 가질 수 있습니다. 낭비되는 에너지의 대부분은 스크린 그리드를 가열하여 극단적인 경우 전자를 방출하여 진공관의 플레이트 전류가 도망갈 수 있습니다.


    영국에서 2차 방출에 대한 연구에서 4극관에서 플레이트와 스크린 그리드 사이에 임계 거리를 두면 "가상 음극"이 형성된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1) (이전 페이지의 그림 3 및 4) Schade와 그의 동료 RCA 엔지니어는 이 개념을 채택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구현을 완성했습니다. 첫째, 그들은 제어 그리드와 스크린 그리드를 같은 피치로 감았습니다. 와이어가 정렬되어 있어 스크린에 닿는 전자가 매우 적었습니다. 둘째, 서프레서 그리드는 그리드 구조의 양쪽에 있는 한 쌍의 "빔 플레이트"로 교체되었습니다. 이렇게 하면 플레이트에 도달하는 전자가 임계 플레이트 거리가 적절한 영역에만 있게 되어 "가상 음극"이 효과적이게 됩니다. 그 결과 매우 높은 효율, 높은 선형성 및 낮아진 그리드 가열이 이루어졌습니다. 이것의 첫 번째 생산 버전은 당시 새로운 옥탈 베이스가 있는 메탈관에 싸여 있었습니다. 이렇게 하여 6L6가 탄생했습니다.


    그것은 즉시 히트를 쳤습니다. 모든 주요 라디오 제조업체가 오디오 출력단에 그것을 사용하기 시작하여 본질적으로 45 및 2A3와 같은 3극관을 제거하고 46 및 48과 같은 오래된 4극관과 47 및 6F6와 같은 5극관을 밀어냈습니다. 그리고 새로운 응용 프로그램이 나타났습니다. 햄 라디오 운영자는 그것이 단파 주파수에서도 송신기에서 사용 가능한 전력을 제공할 수 있고 이전 진공관이나 6L6의 공식 송신관 버전인 807보다 훨씬 저렴하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PA앰프의 비용은 새로운 진공관의 영향을 받았는데, 이제 4개의 2A3 또는 50 또는 211과 같은 값비싼 대형 3극관을 사용하지 않고도 25와트를 얻는 것이 실용적이었기 때문입니다. 이제 2개의 6L6만 필요했고 비용은 훨씬 낮았습니다.

     

    [  영국과의 연결

    1931년 영국에서 JH 오웬스 해리스(JH Owens Harries)는 4극관의 전자 흐름이 빔으로 제한되고 스크린 그리드에서 플레이트까지의 거리가 임계 거리로 유지되면 5극관에서와 마찬가지로 플레이트에서의 2차 방출이 억제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1,3]. 이 발견으로 영국의 제너럴 일렉트릭(General Electric Co., 미국의 제너럴 일렉트릭과는 무관)은 필립스와 멀라드가 보유한 5극관 특허를 침해하지 않고도 민감하고 고출력 진공관을 출시할 수 있었습니다. GEC의 사업부인 MO Valve는 일련의 빔 4극관을 출시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KT66입니다. KT는 "Kinkless Tetrode"의 약자로, 일반 4극관에서 발생하는 전달 곡선의 꼬임을 제거했기 때문입니다. KT66은 6L6의 플러그인 대체품으로 의도되었지만 더 뛰어난 특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1937년에 출시되었습니다. 이 제품과 다른 MO 밸브 진공관은 미국에서 "Genelex"라는 이름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영국이 컴포넌트형 고음질 시스템을 개발하는 데 있어 선두를 달리고, 2차 세계 대전 중에 영국의 레이다 기술을 미국으로 이전하고, 공통 언어를 사용했기 때문에 1940년대 후반 미국인들은 하이파이 디자인의 아이디어를 영국에서 찾았습니다. 윌리엄슨의 선구적인 Wireless World 기사는 영국 하이파이가 미국에서 엄청난 인기를 끌게 했습니다. British Industries Corp(BIC)의 마케팅 노력으로 1950년대에 최고의 영국 하이파이 컴포넌트가 미국에 들어왔습니다. 그 결과 KT66, KT88, EL34, GZ34 등과 같은 "외국산" 진공관이 미국 하이파이와 기타 앰프 디자인에 포함되었습니다.

    - Tech. Ed.  ]


    2. 유형

    6L6은 다양한 빔 진공관을 탄생시켰습니다. 6V6, 25L6 등은 즉시 개발된 제품으로서, 저렴한 비용으로 소형 라디오에 더 낮은 전력을 제공했습니다. 807은 라디오 송신기용으로 고안된 일련의 빔 진공관의 시작이었으며, 그 중 일부는 500MHz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807은 유명한 6146 송신관의 직접적인 조상이었습니다. 제2차 세계 대전의 주요 VHF 푸시풀 4극관인 815와 829는 6L6을 기반으로 했습니다. 6550은 고전적인 빔 4극관 원리를 기반으로 한 고전력 오디오 진공관였습니다.


    최초의 미국 텔레비전 수평 증폭기 또는 "스윕" 진공관인 6BG6G는 1946년에 출시되었으며, 6L6를 재포장한 것이었습니다. 그 후 수십 개의 파생 제품이 출시되어 1970년대의 괴물 컬러 TV 스윕 진공관인 6LQ6 및 6KG6/EL509가 탄생했습니다. 오늘날까지도 6L6에서 파생된 새로운 진공관이 개발되고 있습니다. KT90, KT99 및 KT100이 그 예입니다. 이러한 최근 오디오 진공관은 TV 스윕 진공관에서 파생되었습니다.


    원래 메탈관인 6L6은 당시 RCA의 전형적인 디자인이었습니다. 메탈관은 1930년대에 인기가 있었습니다. 깨진 유리에 손을 다칠까 두려워하는 대중과 라디오 제조업체를 중심으로 마케팅이 활발했습니다. 라디오 제조업체는 무엇보다도 메탈관은 라디오 세트를 배송하는 동안 깨질 가능성이 적다는 사실을 높이 평가했습니다. 추가된 기능은 메탈의 차폐 효과로, 라디오 성능을 개선했습니다.


    메탈관은 제조 비용이 더 많이 들고 소리를 분산시키는 데 실제적인 문제가 있었기 때문에 1950년에는 유행이 사실상 사라졌습니다. 메탈 6L6과 고급 버전인 1614는 초기 주크박스 앰프와 많은 Zenith 라디오 섀시에 자주 사용되었으며 PA 앰프는 말할 것도 없습니다.


    몇몇 미친 라디오 아마추어는 메탈 6L6가 변압기오일통에서 작동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고, 한 쌍이 짧은 시간 동안 150와트를 출력할 수 있었습니다. 1937년에 등장한 유리관 6L6G와 6L6GX는 보수적인 오디오 산업에서 더 인기가 있었습니다. 6L6G는 거의 모든 2차 세계 대전 주크박스에서 일반적이었고, 50년대 초반까지 수천 개의 PA 앰프에서 거의 보편적으로 사용되었습니다. G 버전은 메탈관과 동일한 등급이었지만 시장을 장악했습니다.

    2차 세계 대전 동안 유리관이 개량되었고, 1944년에 6L6GA와 6L6GAY가 출시되었습니다. 이들은 더 작은 ST-14 "콜라병" 유리관을 사용했습니다. 1950년대 초에 6L6GB가 출시되었고, 직선형 T-12 유리관을 사용했습니다. 이들은 모두 원래 6L6G와 동일한 최대 정격을 가졌습니다.


    1945년 이후, 전력 등급이 확대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6L6의 더 강력한 버전인 MOV의 KT66이 영국에서 1938년에 출시되면서 예고되었습니다. OEM은 송신관에 의존하지 않고 점점 더 많은 전력을 원했습니다. 1947년, Mullard는 EL37을 출시했습니다. 이 제품과 KT66은 미국에서 6L6보다 가격이 비쌌기 때문에 진공관에서 점점 더 많은 출력이 요구되면서 RCA/GE/Sylvania 사업은 계속되었습니다. 그 결과, 고전력 미국 기타 앰프와 일부 하이파이 앰프의 표준이 된 "슈퍼 진공관" 그룹이 탄생했습니다.

    1955년에 Tung-Sol에서 6550을 출시했습니다. 1958년에 RCA에서 7027을 출시했습니다. 1959년에 5겹 조합 금속 샌드위치 유형 플레이트 디자인과 다른 최대 정격 시스템을 통해 6L6GC는 플레이트 최대손실을 19와트에서 30와트로 높일 수 있었습니다. 1960년대 초에 8417이 개발되었습니다.

    1952년 Tung-Sol이 출시한 5881은 군사 및 산업 장비에 사용하기 위한 소형 6L6 버전으로 의도되었습니다. 수백만 개의 5881이 B-52 폭격기와 같은 항공기의 서보 앰프에 꽂혔기 때문에 이것은 견고하고 신뢰할 수 있는 진공관이어야 했습니다. 이것은 고전적인 Bell, Bogen, Heathkit WM-3 및 WM-4 시리즈, Fisher 70A, Pilo A-410 및 기타 여러 제품과 같은 일부 가정용 하이파이 앰프의 표준 장비였습니다. Fender의 초기 Bassman에는 5881이 장착되었으며 이 기타 앰프(많은 후속 모델과 마찬가지로)는 출력관에 대한 요구가 매우 높습니다. 6L6G는 그러한 앰프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5932는 Sylvania의 견고한 6L6 유형이었습니다. 오디오 장비에는 사용된 적이 없으며 극히 드뭅니다. 이 진공관의 3가지 변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세요. General Electric은 50년대 후반에 슈퍼 6L6를 만들고자 했고 그 결과가 7581이었습니다. 분홍빛 살색 베이스로 실제 GE 7581을 쉽게 알아볼 수 있는데, 사실상 독특합니다. 고전적인 Harman-Kardon Citacion 5 앰프의 표준 진공관이었지만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 다른 용도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았습니다. 진공관 설명서에는 때때로 7581이 KT66의 정확한 대체품으로 제공되지만 기계적으로는 꽤 다릅니다. 그래도 1958년 이후 6L6 기타 앰프의 높은 전압을 견딜 수 있는 능력 덕분에 귀중한 진공관이 되었습니다.

    [1957년 이후에 도입된 진공관은 "Design-Center" 등급을 사용한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는 진공관에 다른 변경을 하지 않고도 최대 정격에 약 10%를 추가합니다. - Tech Ed.]


    위의 모든 6L6 파생 제품은 모든 6L6 소켓에 호환되었으며 매우 유사하게 바이어스되었습니다. 모두 필라멘트에서 6.3볼트에서 0.9암페어를 사용했지만, KT66은 1.25암페어를 사용했고 EL37은 1.4암페어를 사용했습니다.
     
    이 형식의 변형이 너무 많아서 이 잡지에 나열할 공간이 없습니다. 저는 6AR6나 Bendix Red Bank 6384(별도의 기사에서 탐낼 만한 것) 또는 저전력 25L6와 같이 필라멘트 전압이 다른 변형을 꼽을 수 있습니다. 6V6에는 수많은 변형이 있고, 350B와 같은 Western Electric 유형이 있으며, 수많은 송신관형이 있고, 수백 개의 스윕 진공관이 있습니다. 6AQ5와 7189와 같은 미니어처가 있습니다. 7591, 7868, 7355와 같은 50년대 후반 오디오 유형이 있습니다. 이는 향후 기사를 기다려야 합니다.

    제가 말했듯이, 이 진공관의 주요 응용 분야는 PA 앰프와 라디오 출력, 주크박스, 일부 초기 하이파이 앰프였습니다. 그러나 Leo Fender가 1947년 Dual Professional부터 시작하여 대형 기타 앰프에 6L6을 넣었을 때 6L6의 미래와 수명이 보장되었습니다. Showman, Bandmaster, Bassman, Pro, Twin 모델을 포함한 Fender의 1950년대 대형 앰프는 미국 록의 정수가 되었습니다. 실제로 1959년 Bassman과 1960년 Twin은 역사상 가장 많이 모방된 전자 기기 중 하나이며, 다양한 새로운 "부티크" 제조업체가 자체 버전을 생산했습니다. 6V6 구동 Deluxe 모델을 그 짧은 목록에 포함하면 오래된 Fender 디자인이 확실한 표준입니다.

    1972년, Sylvania의 고인이 된 Tom Ruberto는 Fender를 위해 표준 6L6GC의 특수 버전을 개발했습니다. STR-387 유형은 추가 마이카 스페이서가 있었고 거꾸로 매달도록 설계되었으며 플레이트와 스크린에서 500볼트를 허용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이것은 최초의 STR(Special Test Requirement) 6L6이었습니다. 이것은 표준이 되었고, 1988년 Sylvania 진공관 공장이 폐쇄된 후 오랜 시간이 지난 후에도 "STR"은 이 큰 유리관이 있는 6L6GC를 설명하는 데 사용되는 표준 용어가 되었습니다. GE는 자체 버전을 출시했으며 두 회사 모두 이를 중심으로 설계된 수많은 기타 앰프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저는 한때 Acoustic에서 만든 기타 앰프를 수리한 적이 있습니다. 1979년경이었습니다. 그것에는 4개의 6L6GC-STR이 있었고 750볼트가 흘렀습니다. 이 모델의 소유자는 거기에 위험한 짐승이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합니다. 안타깝게도 이런 앰프 중 다수는 여전히 사용되고 있지만 STR 진공관은 더 이상 생산되지 않고 가격이 비싸지고 있습니다.

    6L6 유형의 혼란과 기타 앰프에서 견뎌야 하는 종종 가혹한 조건 때문에 테스트가 더욱 중요해졌습니다. 일부 유형의 문제는 일반적으로 설계 결함이 아니라 설계 제한 사항입니다. 오래된 진공관은 종종 마이카 절연체에 표면 처리를 하여 제조 비용을 줄이는 동시에 일부 누설 전류가 제어 그리드에 도달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이러한 진공관은 플레이트 전압 용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KT66과 같은 슈퍼 진공관은 일반적으로 그리드 방출을 방지하기 위해 금도금 그리드를 사용하는데, 이는 진공관을 파괴할 수도 있습니다. 이 잡지를 위해 많은 진공관을 시도해 보았기 때문에(주로 고음질 사용을 염두에 두고) 빈티지 기타 앰프 사용자에게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파악하기 위해 6L6 유형을 자세히 살펴보는 것이 좋습니다.

    3. 테스트

    VTV의 이전 호에서 이전에 실시한 진공관 테스트와 마찬가지로, 저는 특수 싱글 엔드 테스트 앰프를 사용하여 오래된 6L6 유형의 큰 단면과 몇 가지 현재 생산 품목의 왜율 특성을 조사했습니다. 드라이버는 6EM7이고 출력 부하는 One Electron UBT-1 SE 출력트랜스였으며 8옴 테스트 부하가 4옴 탭에 연결되어 진공관 플레이트와 3200옴을 나타냈습니다. 이 테스트는 과거에 가장 많은 것을 보여주었고 6L6의 동작은 더욱 예상치 못했습니다. 과거와 마찬가지로 왜율은 거의 모두 2차 고조파이며 8옴 부하로 1와트로 측정되었습니다. 각 진공관은 6L6의 일반적인 값인 50밀리암페어로 바이어스된 다음 테스트되었습니다. 모든 유형은 300볼트 3극관 연결에서 실행되었고, 플레이트에서 500볼트를 허용하도록 정격이 매겨진 유형은 스크린에서 300볼트를 허용하고 다시 500볼트에서 실행되었습니다.

    이 목록은 제가 여러 샘플을 얻을 수 있었던 유형만 보여줍니다. 5932는 3가지 스타일로 나왔습니다. 저는 각각 하나씩 테스트하고 결합했습니다. 전기적으로는 크게 다르지 않았습니다. WE 350B는 하나만 테스트했습니다. 매우 느리게 예열되었지만 훌륭한 결과를 보였습니다.

     
    300V 목록에 있는 많은 진공관은 500V 목록에 없습니다. 이는 해당 진공관이 플레이트에서 500V에서 작동하도록 제조업체에서 정격이 지정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여기에는 메탈 6L6 및 1614, 6L6G, GA, GB 및 러시아 6P3S가 포함되며, 이는 플레이트에서 400V 이상을 위해 의도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종종 6L6GC로 판매됩니다. (진정한 GC는 500V로 정격이 지정되어야 합니다.) 저희는 원래 제조업체의 의도를 존중합니다. 사용자도 게시된 정격을 고수해야 합니다. 저는 이전 유형과 6P3S에 500V를 적용하려고 했으나, 삐걱거리기 시작했습니다(그리고 때로는 그리드 방출 또는 누설 전류로 인해 자체 파괴를 시도했습니다). 플레이트 전압이 450V 이상인 기타 앰프에는 이러한 유형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피크 출력 테스트는 여기에 나열되어 있지 않지만 요약해 보겠습니다. MOV KT66, Mullard EL37, Sylvania GC 및 희귀한 350B(Western Electric 유형)가 피크 출력에서 ​​다른 6L6 유형보다 우수하다는 것이 밝혀졌습니다. 애플리케이션에서 최대 피크 출력을 요구하는 경우(그리고 돈이 문제가 되지 않는 경우) 이러한 진공관이 가장 좋습니다. 각 KT66, EL37 또는 350B에 대해 150달러 이상을 지불할 준비를 하십시오. NOS는 일반적으로 이러한 가격을 제공하지만 좋은 중고 진공관은 허용됩니다. NOS 딜러가 중고 진공관이 건강하다는 것을 보증하는지 확인하십시오!

    이 목록을 사용할 때, 하이파이와 기타 앰프의 요구 사항이 반드시 일치하지는 않는다는 점을 명심하세요. 하이파이 사용자는 목록 맨 위의 진공관을 선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KT66과 EL37이 특히 인기가 많고, 이 목록은 이를 반영합니다. 반면, 기타의 경우 선호하는 진공관은 일반적으로 짧은 GE 6L6GC, Sylvania에서 만든 "STR" 6L6GC입니다. 그리고 GE, 그리고 다양한 5881, 6L6WGB, 7581A, 7027A. 이 경우 왜율은 괜찮지만(때로는 사용자가 의도적으로 추구하기도 함) 물리적인 견고성이 더 중요합니다. 이것이 메탈관 유형과 오래된 6L6G, GA, GB가 덜 인기 있는 이유입니다. 후자는 수요가 있지만 주로 원래 진공관을 사용하고자 하는 라디오 수집가와 주크박스 소유자가 선호합니다. 플레이트 전압이 350볼트 미만인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현재 러시아산 6P3SS가 잘 작동하고 매우 저렴합니다.

    메탈 6L6(1614 포함)은 왜율이 적지만 마이크로포닉한 경향이 있으며 소산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메탈 출력관은 공기로 강제 냉각하거나 방열판을 부착해야 하는데, 둘 다 일반적인 오디오 앰프에서는 실용적이지 않습니다. McIntosh 하이파이 장비를 극단적으로 수집하는 사람들은 보통 MC-30에 이 앰프의 원래 장비인 1614를 장착해야 한다고 주장합니다. 진정한 모호함을 위해 Sylvania 5932를 살펴볼 가치가 있습니다. 군용 장비를 대체하는 특수 초견고 6L6입니다. 5932는 세 가지 버전으로 출시되었습니다. 두 가지는 기존의 단일 구조였습니다. 다른 버전은 독특합니다. 병렬로 연결된 두 개의 작은 타원형 구조가 있습니다. 기타 세계에서 플레이트가 2개인 5932에 대한 언더그라운드 추종자가 있으며, 이에 대한 가격은 수요(높음)를 반영합니다. 왜율도와 출력은 평균 수준이었으며 Tung-Sol 5881과 유사했습니다.

    여기에 나열된 모든 진공관은 7027과 7027A를 제외한 모든 6L6 유형에 대한 핀 호환 대체품입니다. 소켓은 6L6 대신 사용하려면 다시 배선해야 합니다. 훌륭한 진공관 앰프 기술자는 합리적인 가격으로 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6L6GC를 대체할 수 있는 NOS 유형에 대한 열광적인 시장으로 인해 7027은 매우 희소해졌습니다. 오디오 앰프는 거의 없었습니다. 원래 장비로 사용했습니다. 매우 튼튼하고 적절하게 다시 배선된 Fender 앰프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순수주의자들은 7027이 6L6GC 등과 상당히 다르기 때문에 비웃는 경향이 있지만 소켓을 다시 배선하고 바이어스를 다시 조정하면 잘 작동합니다.


    6L6은 하이엔드 하이파이 앰프에서 자주 볼 수 없습니다. 그러나 오래된 앰프도 몇 개 있으며, Russian 5881로 계속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견고하고 저렴하지만 기타 앰프에서는 인기가 없습니다. 기타리스트는 Russian 5881이 "단조로운" 사운드를 내기 때문에 싫어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훌륭한 하이파이 진공관이지만 그런 용도로는 거의 사용되지 않는 것이 유감입니다. 대부분의 현대 하이엔드 설계자는 앰프 설계에서 6L6/5881을 사용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Golden Tube Audio SE-40 싱글 엔드 앰프, Mesa Baron 및 다양한 VTL 푸시풀 앰프는 버튼 기반 Russian 5881을 사용하는 몇 안 되는 현대 하이엔드 앰프 중 일부입니다.

    저는 VTV 사무실에서 간단히 청취 테스트를 실시했습니다. 그들은 위의 왜율 테스트를 뒷받침하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오래된 6L6GC는 더 큰 "어둠"과 왜율이 훨씬 더 심하고 풍만한 저음으로 따뜻하고 "낭만적인" 사운드를 내는 경향이 있었습니다. 메탈 타입과 러시아 5881은 6L6G와 Sylvania GC와 마찬가지로 더 "건조"하고 깨끗했습니다. 6P3S는 러시아 5881보다 약간 더 촉촉한 사운드를 내지만 선명도는 동일합니다. 오래된 5881은 대부분 Tung-Sol에서 제작했으며 따뜻하고 약간 콧소리가 나고 저음이 좋았습니다. KT66과 EL37은 뛰어난 하이파이 진공관이었으며, 특성상 3극관과 비슷하고 매우 자세했습니다.

    "마른" Shuguang 6L6GC의 두 가지 예가 여기에 나와 있습니다. 이 제품은 러시아산 6P3S와 매우 비슷해 보이지만 약간 다릅니다. 중국 버전은 러시아산 진공관 스페이서에 있는 두 개가 아닌 상단 마이카 스페이서에 네 개의 정사각형 구멍이 있습니다. 중국산 6L6도 잘 만들어지지 않은 듯하며 다른 중국산 옥탈 진공관에서 볼 수 있는 것과 같은 못생긴 갈색 내화 시멘트를 사용하여 베이스를 고정합니다. 6P3S와 마찬가지로 이 제품은 실제로 6L6GC가 아니며 400V 이상에서 사용하면 안 됩니다. 500V 5극관에서 테스트하는 동안 놀라울 정도로 삐걱거렸습니다. 러시아산 제품보다 왜율이 훨씬 더 심하다는 점에 유의하세요. 분명히 이 진공관은 러시아산 도구로 만들어졌지만 품질이 훨씬 나쁩니다. Shuguang에서 갈색 베이스와 옵션으로 파란색 유리를 사용한 새로운 "콜라병" 모양의 6L6이 있습니다. 너무 새롭기 때문에 여기에 소개할 수 없으며 나중에 검토할 것입니다.

    모든 NOS 진공관은 생산이 중단되어 러시아 6P3S, 5881, 중국형만 남았습니다. 러시아 진공관은 원래 수출용으로 의도되지 않은 구소련 상업용 및 군용 유형입니다. Svetlana는 곧 자체 5881을 출시할 예정이며, VTV의 향후 호에서 이에 대해 보도할 예정입니다.
     
    4. 맷음말

    오늘날 전 세계적으로 200만 개가 넘는 진공관 기타 앰프가 있다고 추정됩니다. 그 중 40% 이상이 푸시풀 6L6를 사용합니다. 이 시장이 곧 말라붙고 트랜지스터로 대체될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단순히 궤변일 뿐입니다. 현재 미국이나 유럽에서는 6L6 유형이 생산되지 않지만, 러시아와 중국에서는 시장을 장악하고 있는 몇 가지 인기 있는 유형이 있습니다. 파란색 유리관의 새로운 6L6GC를 포함한 Shuguang 유형은 꾸준히 판매되고 있으며, 매우 깨끗한 사운드의 진공관이지만 러시아산 5881은 Soldano가 가장 좋아하는 제품이며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제품은 앞으로 수년, 아니 수십 년 동안 계속 사용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곧 출시될 Svetlana 5881과 캘리포니아에서 곧 생산될 것이라는 소문이 돌고 있는 6L6GC-"STR"을 추가하면 6L6는 앞으로 60년 동안은 더 괜찮을 듯합니다.

     

    Vacuum Tube Valley Issue4 에서 발췌 및 번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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